티스토리 뷰
Java프로그램
성적 처리를 위한 Java 프로그램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| class Grade{ int e; //영어 성적을 위한 변수 int m; //수학 성적을 위한 변수 void input_grade(int a, int b) { //성적 입력 e = a; m = b; } void output_grade() { //총점 출력 System.out.println(e + m); } } public class GradeOutpu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 Grade g1, g2; //2명의 성적을 표현하는 객체 g1 = new Grade(); //객체 생성 g2 = new Grade(); g1.input_grade(90, 85); //성적 입력 g2.input_grade(80, 80); g1.output_grade(); //총점 출력 g2.output_grade(); } } | cs |
식별자
클래스, 변수, 메소드, 레이블 등의 이름
프로그래머가 만드는 이름
1 2 3 4 5 6 7 8 9 | public classHelloApplication { static StringszMsg = "Hello,Java!"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 int nTest = 0; System.out.println(szMsg); } } | cs |
작명 규칙
- 대소문자 구분
- 길이에 제한 없음
- 영 대소문자, 한글, 숫자, ’_’, ’$’를 사용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- 키워드, true, false, null은 불가
잘못 작명된 예
- 2002WorldCup, my#class
- class, World Cup, lee@knou
식별자를 만들 때의 관례
클래스 : 첫 자는 대문자,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, 나머지는 소문자
- Car, HelloWorld, MyClass, String
메소드, 변수(필드) : 위와 같으나 첫 자가 소문자
- speed, myCar, gearArea()
상수 :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,단어 사이에 ‘_’를 넣어 구분
- static final int NUM_GEARS = 6;
변수의 경우 자료형을 표시하기 위한 접두어를 붙이기도 함
- int nSpeed; String szStr1;
키워드
의미가 미리 정해진 단어
프로그램에서 정해진 의미로만 사용해야 함
abstract | boolean | break | byte | case |
catch | char | class | const | continue |
default | do | double | else | extends |
final | finally | float | for | goto |
if | implements | import | instanceof | int |
interface | long | native | new | package |
private | protected | public | return | short |
static | super | switch | synchronized | this |
thro | throw | transient | try | void |
volatile | while |